다지증

의료진 조태준, 신창호, 서동인
관련 질환명 복제 발가락(Duplicate toe)
잉여 발가락(Extra toe)
복제 손가락(Duplicate digit)
잉여 손가락(Extra digit)
앞발 기형(Forefoot anomaly)
합지증(Syndactyly)
증상 합지증, 단지증, 경골 결손(Absent tibia), 구개열 및 구순열(Cleft palate and lip), 귀머거리(Deafness), 폐쇄항문(Imperforate anus), 척추 이상, 조갑 이영양증(Nail dystrophy)
관련 클리닉

다지증 (Polydactyly : ICD-10 code: Q69) 이란?

다지증은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여섯 개 이상 존재하는 경우를 말하며 흔히 “육손이”라고 불렀던 선천성 수부기형 중 하나입니다. 발생 빈도는 보통 10,000 생존 출생 당 한 명 정도로 보고가 되어 있으나, 동양인에서는 조금 더 흔하여 3,000-5,000명 당 한 명 정도로 발생합니다.

다지증

다양한 다지증의 임상적인 양상

다지증은 언제 수술을 하나요?

부모님들은 가급적 빨리 수술을 해주고 싶어합니다만, 아이의 전신 상태 및 수부 기형의 정도에 따라 수술 시기가 결정이 됩니다. 전신적인 문제가 없다면 연부조직만 붙어있는 등 간단한 다지증의 경우 생후 수 개월 내에 수술이 가능하지만 뼈와 관절, 인대의 문제가 동반된 경우에는 대개 돌 전후에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만일 전신적인 몸 상태에 문제가 있는 경우 수술 시기가 더 늦추어지기도 합니다.

다지증의 수술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연부조직만 붙어있는 다지증의 경우 간단히 절제술로 끝나지만 뼈조직이 포함되어 있고 관절과 인대가 연결이 되어 있는 복잡한 다지증의 경우에는 손가락의 기능과 모양을 개선시시키기 위한 적절한 재건술이 동시에 필요합니다. 잉여지를 절제한 이후 관절을 재건하고 잉여지에 붙어있던 인대와 근육을 전이시켜 주며, 필요 시 뼈의 일부분을 잘라주는 절골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성형외과에서는 손가락의 모양을 좀 더 예쁘게 만들어주기 위해 절제되어 버려지는 잉여지에서 지방 조직을 얻어 부족한 부분에 보충을 해주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손가락의 모양과 기능을 동시에 개선시키게 됩니다.

다지증

절골술과 지방 이식술을 이용한 다지증 교정술

수술 후 주의사항 및 합병증은 어떤 것이 있으며 이차적인 추가 수술 필요성이 있나요?

녹는 실밥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밥제거는 필요 없으며 1-2주 후에는 물로 씻을 수 있습니다. 단, 절골술을 시행한 경우에는 뼈를 고정시키기 위해 약 8주간 철심을 박아놓기 때문에 치료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수술 후 남아있던 뼈의 성장점이 재성장하여 불룩하게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성장하면서 손가락의 축이 변형되어 추후 절골술을 시행하여 교정을 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서울대학교병원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웹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내용은 참고사항일 뿐이며 게시물에 대한 법적 책임은 없음을 밝혀드립니다. 본인에 맞는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