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푸스 클리닉

※ 클리닉의 경우 해당 진료과로 안내드립니다.

구분 면역
진료과 내과
세부진료과 류마티스내과
의료진 이은봉 교수 (류마티스 내과): 루푸스의 진단과 치료
박준원 교수 (류마티스 내과): 루푸스의 진단과 치료
진료시간 화요일, 목요일, 금요일
비고 일반진료

① 대상질환

  • 전신홍반루푸스 (Systemic Lupus Erythematosus)

② 클리닉 소개

전신홍반루푸스는 주로 가임기 여성을 포함한 젊은 나이에 발병하는 만성 자가면역질환으로, 피부, 신장, 신경계, 근골격계, 심혈관, 폐, 조혈기관 등을 침범하는 전신성 질환입니다.

대한민국의 루푸스 유병률은 백인의 0.05~0.1%의 유병률과 유사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으나, 감수성 유전자와 환경적 요인의 작용으로 비정상적인 면역반응이 나타나 병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질병 악화 시 근육통, 두통, 어지러움, 시력변화, 발열, 식욕부진, 체중감소, 피로감, 구강궤양, 복통, 설사, 레이노 현상, 소변 색깔의 변화나 거품 발생, 임파선 비대, 피부 발진, 부종, 탈모, 관절의 부종과 통증, 흉통 및 지혈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루푸스의 진단을 위해서는 자세한 병력조사가 필요하며, 환자의 현재 증세에 대한 조사, 일반 임상 검사와 특별한 면역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루푸스의 치료는 환자 개개인의 임상 증상에 따라 개별화되어야 하며, 질병과 치료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급성 및 심한 질병의 악화를 조절하는 대책을 세우고 증상을 적절하게 억제하며, 장기의 손상을 예방하는 치료전략이 필요합니다.
서울대 병원 루푸스 클리닉은, 국내 최고이자 최대의 루푸스 치료 클리닉으로서, 국내외 루푸스 환자의 치료, 연구에 주력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의 유수 연구, 치료기관과의 국제적 네트웍을 통해서 환자 중심의 혁신적 치료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