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야모야병 클리닉

※ 클리닉의 경우 해당 진료과로 안내드립니다.

대상질환

클리닉 소개

모야모야병 (Moyamoya disease)은 특별한 원인 없이 뇌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이 서서히 좁아져 막히는 병입니다. 어린이에서는 뇌허혈이,어른에서는 뇌출혈이 잘 발생합니다.

진단을 위한 주요 검사는 MRI와 뇌혈관조영술입니다.뇌허혈에 의한 마비증상,경련, 두통 등에 대하여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병의 진행을 막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수술입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진단,증상에 대한 약물치료,수술, 수술후 관리에 대한 포괄적인 의료서비스를 소아신경외과와 소아청소년과 (신경분과,신장분과)에서 협진하여 제공합니다.

본 클리닉은 ‘모야모야디지즈 업데이트 (Moyamoya Disease Update)’라는 제목의 영문판 단행본을 독일 출판사 스프링거 (Springer)사를 통해 2010년 출간하여 호평을 받았습니다.

2015년에는 모야모야병을 유발하는 유전자 ‘RALDH2’를 세계 최초로 발굴, 보고해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모야모야병과 같은 희귀난치병은 의료진들의 지식의 공유와 환자, 보호자와의 소통이 매우 중요한데, 본 클리닉에서는 2007년부터 매년 2월과 8월에 모야모야병에 대한 공개강좌와 상담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2017년 1월, 본 클리닉에서는1,000명의 환아가 수술을 시행받았는데, 이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환자 수술 례입니다.

의료진소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