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부위통증증후군클리닉

※ 클리닉의 경우 해당 진료과로 안내드립니다.

구분 통증
진료과
세부진료과 마취통증의학과(통증센터), 정신건강의학과
의료진 문지연, 유용재 (마취통증의학과): 진단, 약물 치료와 시술, 척수자극기 삽입술
진료시간
비고 일반진료

① 대상질환

  • 복합부위통증증후군(Complex Regional Pain Syndrome: CRPS) 제 1형과 제 2형

② 클리닉 소개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은 외상 후 특정 부위에 발생하는 드물지만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신경병성 통증을 말합니다.

통증은 손상의 정도에서 기대되는 것보다 훨씬 더 강하게 발생하며 해당 손상이 해결되거나 사라진 뒤에도 지속되는 특징이 있고 주로 팔과 다리에 잘 발생하지만 드물게는 다른 신체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위가 주로 화끈거리거나 아린 양상의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이러한 통증은 미세한 자극에 의해서도 유발되는 경향이 있고 흔히 해당 부위 조직의 부종이나 피부 색깔의 변성을 동반하게 됩니된다. 해당 부위는 다른 부위와 체온이 다르다거나 비정상적으로 땀이 나서 감각이 예민해지는 등의 자율신경계 이상 증상이 주로 동반됩니다.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은 2가지 타입으로 나눌 수 있으며 신경손상 동반 여부에 따라 명백한 신경손상의 증거가 없는 경우를 1형으로, 증명할 수 있는 신경손상이 있는 경우를 2형으로 분류하게 됩니다.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은 진단 과정이 까다롭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의에 의하여 평가되어야 하며, 각 임상 양상에 따라 약물 치료, 중재적 통증 치료, 심리 치료 등을 시도하게 됩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는 복합부위통증증후군 환자에 대한 다양한 임상 증례와 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항우울제, GABA 작용제, 스테로이드제, 캡사이신, 케타민 등의 다양한 약제를 사용하는 약물 치료와 교감신경 차단, 경막외신경 차단, 말초부위 신경 차단, 관절강내 주사요법 등의 신경차단요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잘 조절되지 않는 난치성 통증에 대해서는 척수 자극기 시술, 척수 약물투여 펌프를 이용한 약물 지속주입 등의 시술을 고려합니다.

또한 복합부위 통증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우울증을 비롯한 정신적, 심리적 불안정이 동반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각 환자들의 신경정신과적 성향에 대한 평가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정신건강의학과와의 협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③ 참여 의료진

  • 문지연, 유용재 (마취통증의학과): 진단, 약물 치료와 시술, 척수자극기 삽입술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