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질환
- 기관지 폐 이형성증 (bronchopulmonary dysplasia)
- 기타 상세불명의 만성 영유아 폐 질환 (other complicated chronic respiratory problem in infancy, NOS)
클리닉 소개
기관지폐이형성증은 신생아 호흡곤란증후군으로 인해 인공환기요법과 산소 치료를 받았던 환자에서 발생하는 만성 폐질환으로서, 재태연령이 낮고 출생체중이 적은 미숙아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기관지폐이형성증은 아직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은 미숙한 폐에 손상이 가해짐으로써 일어나는데, 이러한 폐 손상은 여러 가지 인자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퇴원하기 전에 산소 공급을 중단할 수 있을 정도라면 장기적인 예후는 양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기계환기를 받은 영아, 뇌실내 출혈, 지속성 폐고혈압증, 폐성심, 그리고 생후 1세 이후까지 산소 의존성을 보이는 환자에서는 일반적으로 예후가 불량하여 장기적으로는 폐 및 심혈관계에 회복 불가능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본 클리닉은 기관지 폐 이형성증 환자에서 폐 손상 정도를 정확히 평가하고 추적관찰 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성장과 발달을 추적 관찰하며 폐기능의 변화 및 호흡기 증상의 변화 등을 확인 합니다.악화 시의 병동 및 중환자실에서의 입원 치료, 이후 안정기의 정기적 외래 추적관찰에 이르기까지 잘 연계된 진료가 가능합니다.
특히 중증 난치성 환자에 대해서는 다양한 임상 연구와 최신 지견의 실험적 치료까지 검토하여 질병에 대해 다면적으로 평가하고 개인에 가장 적합한 치료 방침을 결정하고 추천합니다.
의료진소개
- 박준동[중환자]
- 김한석[신생아]
- 신승한[신생아]
- 서동인[호흡알레르기]
- 김웅한[소아흉부외과]
- 강창현[소아흉부외과]
- 박샘이나[소아흉부외과]
- 임흥국[소아흉부외과]
- 곽재건[소아흉부외과]
- 조성규 [소아흉부외과]
- 권혜원 [소아흉부외과] 중환자
바로가기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