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항

의료진 김현영
관련 질환명 항문폐쇄(anal atresia )
항문막힘증
증상 복부 팽만
관련 클리닉

쇄항 (Imperforate anus)이란?

직장(Rectum)의 형성부전으로 인한 정상 위치에 항문이 없는 선천성 기형을 뜻하며, 항문직장 기형(Anorectal malformation)이라고도 합니다. 원인은 잘 알려지지 않았으며, 다른 기형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VACTERL anomaly) 쇄항은 전통적으로 저위 기형과 고위 기형으로 분류되며, 성별 및 기형의 타입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쇄항
쇄항

동반기형에 대한 검사

쇄항은 다른 기형을 동반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동반기형에 대한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특히 심장 초음파 검사로 심장기형에 대해 검사를 시행하여야 하며, 척추 기형에 대해서도 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또한 복부 초음파를 통해 신장 및 요관에 대해 검사하고, 필요시 방광 요도 조영술 검사를 시행합니다.

치료

성별 및 기형의 타입에 따라 치료 계획이 달라집니다.
(1) 남아의 저위 기형(Perineal fistula or Recto-distal distal urethra fistula)
– 대부분의 경우 일차적으로 항문을 만들어 주지만, 환아의 상태에 따라 단계적 수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여아에 비해 수술 전 고위 기형과 저위 기형에 대한 판단이 어려워 여아보다는 단계적 수술을 많이 시행하게 됩니다.

(2) 여아의 저위 기형(Perineal fistula or Recto-vestibular fistula)
– 대부분의 경우 일차적으로 항문을 만들어 주지만, 환아의 상태에 따라 단계적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3)남아 및 여아의 고위 기형
단계적 수술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1 단계로 횡행 결장 또는 에스 결장을 이용하여 인공항문을 만들어 변을 배출시켜 줌으로써 장천공을 방지합니다. 또한 인공항문을 통한 조영술 검사로 기형을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2 단계로 항문을 만들어 주는 교정수술을 합니다.
3 단계로 인공항문 복원수술을 시행합니다.

각 단계별로는 2~4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2단계와 3단계 수술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서울대학교병원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웹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내용은 참고사항일 뿐이며 게시물에 대한 법적 책임은 없음을 밝혀드립니다. 본인에 맞는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