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증후군

의료진 일반흉부, 배은정, 김기범, 고정민, 정지혁
관련 질환명 폴란드 기형(Poland Anomaly)
폴란드 연쇄(Poland Sequence)
폴란드 손가락 붙음증(Poland Syndactyly)
흉근과 손가락 붙음증의 한쪽 결함(Unilateral Defect of Pectoralis Muscle and Syndactyly of the Hand)
증상 몸의 한 쪽에 가슴 벽 근육이 없음, 같은 쪽 손에 병변이 나타남,스프렝겔기형(Sprengel deformity), 단지증, 합지증, 짧은 팔
관련 클리닉

폴란드증후군(Poland’s syndrome : ICD-10 code : Q79.8)이란?

폴란드 증후군은 한쪽 가슴 혹은 유두가 덜 발달하거나 없고 겨드랑이 털의 소실, 짧은 물갈퀴 모양의 손가락이 같은 쪽에 동반되는 특징을 갖는 선천성 희귀질환입니다.
이 질환의 증상으로는 전형적으로 한쪽의 작은가슴근(소흉근)이 없고, 큰가슴근(대흉근)의 가슴뼈 또는 흉골 부분이 없습니다. 여성에서는, 한쪽 유방과 피하 조직이 덜 발달하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위 쪽 갈비뼈의 발육부전이나 무형성, 스프렝겔 기형, 자뼈와 노뼈가 덜 발달하여 팔이 짧은 것과 같은 골격계 이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 스프렝겔 기형(Sprengel deformity) : 견갑골이 제자리에 내려오지 않고 경추 부위에 머물러서 변형된 기형

폴란드 증후군은 주로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약 3배 정도 더 많이 나타나며, 대부분의 경우 신체의 오른쪽에 증상을 보입니다. 이 질환을 일으키는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발병률은 약 10,000명에서 100,000명중에 1명으로 추정됩니다.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한 가족 내에서도 관련된 증상과 소견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어떤 조사에 의하면, 형제 중 한 명은 모든 주요한 증상들을 가지고 있는 반면, 다른 형제들은 가슴 근육만 없거나 손에만 병변이 나타나는 증상만 보인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몸의 한 쪽에 가슴 벽 근육이 없고, 같은 쪽 손에 병변이 나타나는 특징적인 소견을 보입니다. 이러한 이상은 몸의 오른쪽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왼쪽에서 나타나는 경우에 비하여 2배 이상으로 흔합니다.

대부분 환자의 경우 작은가슴근(소흉근)이 없을 뿐만 아니라 큰가슴근(대흉근)의 흉골 부분이 없습니다. 어떤 환자의 경우 등 쪽의 큰 근육(광배근)과 같은 근육들이 한쪽만 없거나, 전거근(앞톱니근)이 없을 수 있습니다.

유두 또는 유두 주변의 검은 부분이 없거나 덜 발달하고, 팔 아래 겨드랑이에 반점모양으로 털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한쪽의 유방이 없거나 덜 발달되어 있고 유방 아래의 조직들도 발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골격계에도 다양한 기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정 갈비뼈가 없거나 덜 발달될 수 있고, 갈비뼈를 흉골에 연결하는 연골이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경우 견갑골에 비정상적인 융기가 나타나거나 덜 발달될 수 있습니다. 질환에 영향을 받은 팔의 움직임이 제한되고, 어깨뼈가 융기되어 목의 아래 부분에 덩어리가 생기는 스프렝겔 기형으로 알려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폴란드 증후군 환자의 대부분은 신체의 한쪽 손에 병변이 나타납니다. 손가락의 특정 뼈가 덜 발달되거나 없을 수 있고 결과적으로 짧은 손가락을 나타냅니다(단지증). 게다가, 대부분의 경우 특정 손가락이 물갈퀴 모양(합지증)으로 되며 특히 두 번째와 세 번째 손가락에 많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일부 환자의 경우, 엄지손가락의 뼈와 노뼈, 자뼈의 발육부전으로, 팔이 짧을 수 있습니다.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요?

의학적 문헌에 따르면, 환자의 대부분은 가족력이 없이 이유를 모르고, 무작위적으로 발생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매우 드물게 부모와 자식에게 같은 증상이 나타나고 질환을 갖지 않은 부모에게 태어난 형제들이 동시에 이 질환을 갖는 등 가족적인 패턴이 보고되기도 하였습니다.

어떤 연구자들에 의하면 폴란드 증후군은 특정 동맥의 발달 장애 또는 다른 물리적인 요인들에 의해 발생하며, 그 결과 초기 태아기 때 혈류 흐름에 장애가 생기거나 혈류 공급이 줄어들어 손상을 받는다는 가설을 발표하였고, 이 가설이 폴란드 증후군의 발생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현재까지는 가장 설득력이 있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폴란드 증후군은 때때로 “폴란드 연쇄(Poland sequence)”라 불립니다.

폴란드 증후군
폴란드 증후군

진단과 치료는요?

폴란드 증후군의 진단은 보통 태어날 때 내려지며 신체 발현의 특징, 철저한 임상 평가, 그리고 다양한 전문적인 검사를 근거로 내려집니다.

이러한 검사 중 하나로써 전산화 단층 촬영술(CT)과 같은 발달된 영상 기술을 사용하여 근육이 얼마만큼 질환에 영향을 받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X-ray 검사는 특정한 손, 아래팔, 갈비뼈 그리고 견갑골(어깨뼈)의 기형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폴란드 증후군의 치료는 개개인에게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다르게 이루어지며 전문가들의 협조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성형외과 수술을 통하여 가슴벽을 재건하고, 적절한 위치에 갈비뼈를 이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수술을 통해 유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몇몇 경우에서, 손과 같은 부위의 이상 골격 치료를 위해 수술을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Dustagheer S, Basheer MH, Collins A, Hill C. Further support for the vascular aetiology of Poland syndrome – a case report. ; J Plast Reconstr Aesthet Surg. 2008 Jun 19.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서울대학교병원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웹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내용은 참고사항일 뿐이며 게시물에 대한 법적 책임은 없음을 밝혀드립니다. 본인에 맞는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