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가성 폐쇄

의료진 김현영
관련 질환명
증상
관련 클리닉

장 가성 폐쇄 (Intestinal pseudoobstruction)이란?

장 폐쇄를 일으키는 해부학적 원인 없이 장폐쇄 증상과 징후가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복부 팽만, 담즙 구토,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거대방광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생아기 발현하는 2/3 이상이 미숙아이며, 40%에서 장회전 이상이 동반됩니다. 환자의 반수 이상에서 생후 수 개월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며, 증상은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고 영양 불량과 질환으로 더 악화됩니다.

진단

단순 복부 x선 촬영으로 소장의 공기 액체층이 보입니다. 조영술을 시행했을 경우 조영제 배출이 지연되고, 출생 직후 신생아에서는 작은결장증 (microcolon)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장 운동 검사에서 식도, 소장 근위부, 대장에서 이상 소견을 관찰할 수 있으며, 항문 직장 압력 검사는 정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거대결장과 다른 점입니다.

장 가성 폐쇄

치료

적절한 영양 공급이 치료의 목표입니다. 환자의 30-50%에서 완전 또는 부분 경정맥 영양이 필요하며, 변비에는 관장이나 변비약을 씁니다. 세균이 지나치게 증식하여 지방변과 흡수 장애가 있을 수 있는데, 경구용 항생제의 적절한 사용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장폐쇄 증상이 있을 경우 감압, 금식, 경정맥영양을 실시합니다.
병변이 대장에 국한되어 있는 신생아나, 대장이 심하게 침범된 경우에는 대장 절제술을 시도해볼 수도 있습니다. 소장 이식이 근본적인 치료입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서울대학교병원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웹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내용은 참고사항일 뿐이며 게시물에 대한 법적 책임은 없음을 밝혀드립니다. 본인에 맞는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