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 정성은, 김현영
관련 질환명
증상
관련 클리닉

식도 폐쇄증과 기관지 식도 누공증이란?

식도 폐쇄증이란 정상적으로 식도가 위장으로 연결되지 않고 끝나는 선천성 기형으로 대부분의 경우에 기관지 식도 누공증이 같이 존재합니다. 약 3000명 중 한 명꼴로 발생하며, 60%에서 다른 기형을 동반합니다. 식도 폐쇄증이 있는 신생아들은 대부분 생 후 몇 시간안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가장 초기 증상은 입과 코를 통한 과다한 타액준비이며, 이는 후인두에서 위장으로 넘어가지 못하고 고여서 발생합니다. 전형적으로 첫 수유 시에 우유가 역류되고, 기침을 동반한 구토가 발생하며, 심하면 질식까지 유발됩니다.
ea-tef_01

치료

치료의 원칙은 기관지 식도 누공을 절제하고, 폐쇄된 식도의 근위부와 원위부를 연결시켜 주는 것입니다. 수술에 들어가기 앞서 각종 검사를 통해 동반기형을 확인해야 하며, 그 동안 환아는 폐쇄식도의 근위부에 흡입카테터를 삽입하여 계속적으로 구강내 분비물을 제거합니다.
수술은 우측 제 4 늑간을 통하여 늑막외 개흉술을 시행합니다. 혈관(Azygos vein)을 결찰한 후 기관지 식도 누공을 절제합니다. 그 후 폐쇄된 근위부 식도와 원위부 식도를 연결해 줍니다.
ea-tef_02
최근에는 흉강경을 통한 최소 침습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ea-tef_03
ea-tef_04

예외적인 경우의 수술 방법

폐쇄된 식도의 근위부와 원위부의 거리가 너무 멀어서 일차적으로 연결하기 힘든 경우에는 단계적 수술을 시행합니다. 첫 번째 수술 시 기관지 식도 누공증을 절제하고, 동시에 위루관 튜브(Gastrostomy tube)를 위에 삽입하여 이를 통해 영양을 공급합니다. 이후 아기의 성장 발육에 따라서 최종 교정 수술을 시행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서울대학교병원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웹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내용은 참고사항일 뿐이며 게시물에 대한 법적 책임은 없음을 밝혀드립니다. 본인에 맞는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