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소화기
진료과 내과
세부진료과 소화기내과
의료진
질환명 염증성 잘 질환,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베체트 장염
진료시간 격주 토요일
비고 외래 없음. 염증성 장질환은 임종필,이현정,강은애 교수님

① 대상질환

  • 염증성 장질환 (Inflammatory bowel disease)
  • 크론병 (Crohn’s disease)
  • 궤양성 대장염 (Ulcerative colitis)
  • 베체트 장염 (Intestinal Behçet’s disease)

② 클리닉 소개

최근 식생활 습관이 서구화되고 위생 환경이 개선되면서 국내 소화기 질환의 양상도 크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크론병 (Crohn’s disease)과 궤양성 대장염 (Ulcerative colitis)으로 구분되는 염증성 장질환 (Inflammatory bowel disease)은 과거 우리나라에서 매우 드문 질환이었으나, 최근 10년여년 사이에 유병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은 지속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의 악화, 재발을 반복하는 만성 난치성 위장관 염증 질환을 뜻하며, 10~20대의 젊은 연령에서 주로 발병하여 오랜 이환 기간 및 동반되는 합병증으로 환자에게 큰 고통을 주는 질환입니다.

베체트 장염 (Intestinal Behçet’s disease)은 구강 및 성기부의 반복되는 궤양과 눈의 포도막염 등을 유발하는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질환인 베체트병 환자 가운데, 약 10%에서 위장 증상과 함께 위장관에 특징적인 궤양성 병변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베체트병은 주로 30대에 발병하는 매우 드문 질환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극동아시아와 중동아시아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나며, 특히 극동아시아의 베체트병 환자는 다른 지역에 비하여 베체트 장염이 좀 더 많이 동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의 증상과 예후는 질환에 따라, 그리고 환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을 경우 천공, 협착, 농양, 치질, 대장암, 소장암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질병 초기부터 정확한 진단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베체트 장염 환자의 진단 및 약물 치료, 수술 치료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의 관리 및 임신, 출산 등에 관한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다양한 신약 개발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며, 기존 약물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환자의 경우 다국적 임상시험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의료진은 질병으로 인한 고통을 최소화하고, 궁극적으로는 환자들의 행복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③ 참여 의료진

  • 천재영 (소화기내과) – 염증성 장질환 진단 및 치료